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위한 읽기 좋은 책 추천 (출판사, 가격, 줄거리,추천이유, 좋은책 고르는 팁)

by jjilong 2025. 4. 7.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읽기 좋은책 추천

초등학교학년(1~3학년) 학생들이 재미있고 의미 있게 읽을 수 있는 책, 출판사, 가격, 줄거리, 추천 이유까지 모두 포함해 총 5권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초등학교 저학년 좋은 책 고르는 팁도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알사탕] – 백희나 글·그림

출판사 : 책 읽는 곰
가격 : 13,000원

줄거리 : 주인공 ‘동동이’는 평범한 초등학생이지만, 외로운 마음을 안고 지냅니다. 말이 적은 아빠, 바쁜 엄마, 장난기 많은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이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끼죠. 그러던 중 골목의 오래된 구멍가게에서 신기한 알사탕을 발견하게 되고, 그것을 먹자 상대방의 속마음을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친구의 진심, 아빠의 사랑스러운 감정 등을 알게 되며, 동동이는 점점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복하게 됩니다.

추천 이유 : 이 책은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느끼기 쉬운 외로운 마음을 잘 표현해 줍니다. 주인공이 특별한 사탕을 먹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들을 수 있게 되면서, 사람들이 속으로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게 되고, 마음을 이해하는 힘을 배우게 됩니다.

그림은 인형처럼 생긴 따뜻한 그림이라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글도 짧고 감성적이어서 혼자서 읽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하고, 자기 마음도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줘서 감정이 풍부한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책입니다. 정서적 안정과 감성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마법의 설탕 두 조각] – 김리리 글, 이영림 그림

출판사 : 비룡소
가격 : 10,500원

줄거리 : 나나와 은우 남매는 부모님이 외국에 나가 있는 동안 이모와 함께 살게 됩니다. 엄격하고 무뚝뚝한 이모의 눈치를 보며 살던 아이들은 우연히 마법 가게에서 ‘소원을 들어주는 설탕 두 조각’을 얻게 됩니다. 아이들은 이 설탕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가족을 만들고, 따뜻한 사랑을 받고 싶다는 소망을 이루려 하죠. 그러나 소원을 이루는 과정에서 진짜 가족이란 무엇이고, 사랑이란 어떤 것인지 진심 어린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추천 이유 : 이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족’에 대해 담고 있습니다. 마법 같은 상상 이야기로 꾸며져 있어서, 읽는 재미도 있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감동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쉽게 말하기 어려운 속마음이나 바람을 상상의 이야기 속에서 대신 느끼고 공감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자기감정을 돌아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사가 많아 읽기에 부담이 없으며 지루하지 않고 읽기 쉽습니다. 그래서 초등 저학년부터 중학년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입니다.

 

3. [기차 ㄱㄴㄷ] – 정유정 글, 김세현 그림

출판사 : 한림출판사
가격 : 11,000원

줄거리 : ‘ㄱ’부터 ‘ㅎ’까지 자음 기차를 타고 떠나는 재미있는 한글 여행! 각 자음마다 해당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들이 열차 칸처럼 이어지며 이야기 속 등장인물과 사물들이 자연스럽게 등장합니다. 기린, 고릴라, 강아지가 함께 여행하는 ‘ㄱ’ 칸, 나비, 너구리, 노루가 등장하는 ‘ㄴ’ 칸 등, 자음 하나하나가 살아 움직이듯 유쾌하고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어요.

추천 이유 : 이 책은 한글 학습을 놀이처럼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처음 글자를 배우는 초등 저학년 아이들 이소리와 그림을 연결하면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익힐 수 있습니다. 운율이 이 살아 있어서 소리 내어 읽기에도 좋고, 부모님과 함께 읽으며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책입니다. 특히, 같은 자음이 반복되는 구조라서 아이들이 스스로 따라 읽고 싶은 의욕을 키워줍니다. 언어 감각과 집중력도  동시에 키워줘서 한글을 즐겁게 배우기에 딱 좋은 책입니다.

 

4. [슈퍼 거북] – 유설화 글·그림

출판사: 책 읽는 곰
가격: 13,000원

줄거리 : 느림보 거북이었던 주인공이 어느 날 초능력을 얻게 됩니다. 자신을 늘 무시하던 토끼와 다시 달리기 대결을 벌이고, 이번에는 자신감 넘치게 경기를 이기게 되죠.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유명해지지만, 자만심과 과시욕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다 초능력을 잃게 되고, 거북이는 자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추천 이유: 이 책은 아이들이 자신을 믿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쾌한 이야기입니다.
달리기를 잘 못하던 거북이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노력하고 이겨내는 모습을 통해, 빠르거나 강한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자연스럽게 알려줍니다.  또, 자기만의 속도대로 성장하는 것도 괜찮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비교하지 않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림은 유설화 작가가 그린 귀엽고 유머러스한 그림은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갖고 집중력을 끌기에 충분합니다. 이 책은성장 과정에서 꼭 필요한 겸손함과 자신감,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주고 배울 수 있게 해주는 아주 좋은 그림책입니다.

 

5. [거짓말 학교] – 이은재 글, 김중석 그림

출판사: 푸른 숲주니어
가격: 11,000원

줄거리 : 아이들이 ‘거짓말을 잘하도록’ 가르치는 이상한 학교에 입학하게 됩니다. 처음엔 거짓말 수업이 신기하고 재미있지만, 점점 주인공은 그로 인해 친구를 속이고, 가족과 멀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아이는 결국 거짓말로 인해 생기는 상처와 오해를 깨닫고, 진실을 말하는 용기를 갖게 됩니다.

추천 이유: 이 책은 아이가 정직과 진심을 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입니다.

단순히 "거짓말은 나빠요"라고  교훈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이 거짓말을 하면서 생기는 갈등이나 속상한 감정들을 보여주면서  “아, 거짓말을 하면 이런 일이 생길 수 있구나” 하고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야기 자체가  재미있고 흥미진진해서 아이들이 끝까지 집중해서 읽을 수 있고, 읽은 뒤에는 "나는 어떤 선택을 했을까?" 하는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기 때문에  부모님과 함께 읽고 나서 이야기 나누기에도 참 좋은 책입니다. 

 

✅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좋은 책 고르는 팁 

 

  • 글밥이 너무 많지 않으면서 그림이 내용 이해를 도와주는 책이 좋습니다.  
  •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관심사로 주제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 반복되는 문장이나  리듬 있는 글은 아이들이 읽기 쉽고 성취감을 줍니다. 
  •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아이가 직접 골라보게 하면 독서 흥미가 높아지고 즐거움도 배가 됩니다. 
  • 읽은 후 대화를 통해  아이와 감정을 나누고 생각을 키울 수 있는 책이 좋습니다.